본문 바로가기
몸에 좋은 식품

칡즙 추천해드립니다.

by ATiV 2020. 9. 13.

원래 자전거 타는 것이 취미였는데 요즘엔 너무 더워서 그것마저도 힘들어서 쉬고 있어요. 운동을 해야 하는데 더워서 못 나가겠고 실내 운동은 해본 것이 없고 홈트라도 해야 되나 생각 중이에요. 최근에 친구랑 호캉스 다녀왔는데 너무 좋아요. 어디 멀리 가지 않아도 휴가 분위기 낼 수 있고 호텔에서 하룻밤 자는 게 정말 편하고 좋은 것 같아요. 친구랑 호캉스 자주 하기로 했어요. 올해 코로나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여름휴가를 가는 곳이 어디인지 아시나요? 단연 1위는 제주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2~3위를 다투는 곳이 부산과 강원도라고 하는데요. 다들 여름휴가는 어디로 다녀오셨나요? 아, 그리고 이번엔 칡즙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이런 냉한 성질을 갖고 있는 칡즙은 열이나는 환자에게 열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초기 감기 증상으로 약간의 열이 날 때 칡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갱년기 여성에게도 좋은 이유는 갱년기에 몸에 열이 많아지게 되면서 더위를 느끼게 되는데요. 이때 열을 내려주면서 칡에 함유되어 있는 에스트로겐이 골다공증이나 월경증후군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의 엄마도 얼마 전 갱년기를 겪으시며 더위와 관절통을 겪으셔서 칡즙을 드시기 시작했는데 분명 조금은 좋아지신 것 같다고 말씀하시네요.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여성호르몬과 에스트로겐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갱년기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과일이 석류라고 할 수 있는데, 석류가 여성들이 먹으면 좋은 과일입니다. 하지만 석류보다 더 좋은 음식이 바로 칡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칡에는 석류보다 620배가 많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들어가 있어 갱년기로 고생하시는 사람들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사실 이는 갱년기 여성에게 좋다고 하지만 이전부터 섭취하면 더욱 좋을 것 같아 저는 부모님 선물과 함께 제가 먹을 칡즙도 같이 구매를 하였는데, 약간 씁쓸하긴 하지만 먹을만하였고, 건강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칡에는 여성호르몬과 구조가 비슷한 식물성 에스크로겐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때문에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데, 부모님께 칡즙을 선물하였더니 쌉싸름한 맛과 함께 먹기 좋다면서 만족해하시곤 하였습니다. 갱년기 여성의 경우 골다공증과 비슷한 질병에 쉽게 노출이 되고 자주 발생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에스트로겐은 원래 뼈의 칼슘을 유지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나이를 드셔 뼈가 약해진 부모님들이 좋아하는 선물 중 하나가 칡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칡즙은 여성 갱년기 증세를 완화하는데 놀라운 효능을 보인다고 해요. 우리가 주로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으로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석류를 대표적으로 알고 있었는데요. 사실 칡 속의 에스트로겐 성분은 석류보다도 620배가량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접어들면 폐경과 함께 두근거리고 얼굴이 화끈거리는 증상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어머님들께 꼭 필요한 성분으로 갱년기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여자들에게 좋은 성분을 알아봤으니 이제 남성들에게 작용하는 유익한 성분을 알아봐야겠죠? 바로 알코올 해독 작용과 숙취해소인데요. 근본적으로 간 건강을 개선하는 효과로 피로감을 없애주고 활력을 찾아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소플라본의 종류인 다이진과 다이제인은 알코올 해독하는 데 탁월한 작용을 하며, 숙취로 인한 구토나 두통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때문에 우리 주위에 어르신들이 등반 후 하산하는 길에 모여 동동주 한 사발 얼큰하게 들이켜고 옹기종기 칡즙을 나눠먹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는 것이죠.

칡즙은 체질에 맞게 그리고 적정량 섭취했을 때 더 좋은 효과를 낸다고 하네요. 몸에 열이 많은 태음인에게 좋다고 합니다. 한국인은 태음인이 가장 많다고 하는데 갈근은 한국인 전용 보양식인 것 같네요. 갈근의 찬 성분은 가스나 설사를 유발하기도 변비에도 좋습니다. 이 식물에 풍부한 식이섬유가 찬 성분과 시너지를 내는 것이죠. 가스 차는 것이 좀 있지만, 하루에 한 번 쾌변을 보게 되었어요. 본인이 술을 많이 마시고, 갱년기 증상이 있다면 칡즙 마시는 것을 추천해드려요.

칡즙으로 사용되는 칡은 여름 칡보다는 겨울 칡이 더 효과적입니다. 칡은 땅 속에 있는 수분을 보존해 덩굴로 땅을 뚫고 나오게 됩니다. 칡 속에는 수분을 보존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배변활동이나 근육 경직이 있는 분들에게 개선 효과를 주고 주독을 해소시켜주며 갈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체질에 크게 상관하지 않고 무난한 약초로 사용되기 때문에 더욱더 유명합니다. 칡 안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 성분으로 인해 미세먼지나 중금속 성분들을 흡착 한 뒤 배출되게 됩니다.

이상 칡즙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행복한 시간 되세요.

댓글